본문 바로가기
아라의 사회 시선

홈플러스 기업회생 사태 요약(+상품권, 폐점예정 리스트)

by 아라월드 2025. 3. 7.

저희 집에서 가장 가까운 대형 마트는 홈플러스인데요. 이번에 기업회생 신청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른 건 얼마 전 지인에게 받은 홈플러스 상품권이었어요. 기업회생이란 무엇일까요? 인지도 높던 홈플러스가 왜 이렇게 된 걸까요? 우리의 상품권은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았습니다.

1. 홈플러스 기업 회생의 뜻과 이유

 

기업회생이란 쉽게 말해 자금난을 겪는 기업이 되살아나기 위해 법원의 관리를 받는 제도입니다. 홈플러스는 “최근 신용등급이 하락하며 단기 자금 조달에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예방 차원에서 기업회생을 신청했다”라고 밝혔습니다.

홈플러스가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는 것은 현재 재정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밝힌 것과 다름없죠.

 

'기업 회생'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법원의 감독 아래 채무를 조정하고 경영을 개선하여 회생을 도모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파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 홈플러스 사태 요약

홈플러스가 2025년 3월 4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 회생 절차 개시를 신청이라는 충격적인 소식을 전했습니다.

MBK파트너스가 2015년 7.2조 원에 홈플러스를 인수한 이후, 실적 개선보다 부동산 수익 창출에 집중하면서 지속적인 ‘먹튀’ 논란이 제기되어 왔는데요. 결국 막대한 부채와 이자 부담, 코로나19 팬데믹까지 겹쳐 벼랑 끝에 내몰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저는 빚내서 영업하다가 코로나 영향 및 경쟁업체에게 밀려 기업회생 신청했다는 시각으로 보입니다.

 

  • MBK는 유한회사 구조를 활용, 홈플러스 부실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피하고 있어 ‘모럴 해저드’ 비판받는 중
  • 홈플러스는 “영업 정상, 상거래 채무 전액 변제”를 강조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부정적

 

3. 홈플러스 상품권, 사용 가능할까?

 

홈플러스 회생 신청 소식이 전해지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품권 사용에 대한 불안감이 커질 수밖에 없겠죠.

과거에 티몬·위메프 사태처럼 제휴사들이 상품권 대금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7곳 이상이 상품권 사용을 중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홈플러스 측 입장
- 상품권은 일반 상거래 채권으로, 금융 채권과 별개
- 미사용 상품권 잔액 400억~500억 원 중 96%가 홈플러스 매장에서 사용됨
- 현재 홈플러스 매장에서는 정상 사용 가능

 

하지만 제휴사들은 홈플러스로부터 상품권 대금을 받을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고 판단하는 곳이 생기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홈플러스 상품권을 보유 중이라면 되도록 빨리 사용하는 것이 마음 편할 거 같습니다.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등 여러 가지 혜택으로 홈플러스 상품권을 구매예정인 분들은 사용중단 여부를 미리 확인 후 구매 하시는 게 좋겠어요. 혹시 모르니 홈플러스 폐점예정 리스트도 참고하세요.

 

홈플러스 폐점 예정 리스트 

 

 ●  서울: 강동점, 금천점, 동대문점, 방학점, 잠실점,

 ●  인천: 작전점

 ●  경기: 동수원점, 부천상동점, 부천소사점, 수원영통점, 안산서부점,

 ●  충북: 동청주점,

 ●  충남: 천안점,

 ●  세종: 조치원점,

 ●  경북: 죽도점,

 ●  대구: 대구칠곡점, 내당점,

 ●  전남: 순천풍덕점,

 ●  부산: 부산반여점, 센텀시티점,

 ●  경남: 삼천포점, 진주점,